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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 기생충 다시보기 vod 다운로드
    카테고리 없음 2020. 2. 15. 15:56

    칸에서 상을 받은 우리나라 대표 감독인 봉준호 감독님의 작품인 영화 기생충입니다.

    주연을 맡은 송강호 조여정 이선균도 대표적인 배우죠.

    영화 기생충 다시보기 vod 다운로드 방법 오늘 한번 알아봅시다요.

    영화 기생충 공유해드릴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어서 여기에서 받아가세요.

     

    2019년 5월 21일. 프랑스 칸 뤼미에르 극장에서 《기생충》 공식 상영회가 있었다. 씨네21의 칸 영화제 현지 보고 기사에 따르면, 《기생충》은 공식 상영회 중 관객들로부터 기립박수에 견줄 법한 박수갈채를 두 번이나 받았다고 한다. 송강호가 쓰레기통에서 무언가를 줍는 장면에서 첫 번째 박수가, 극 중 어떤 인물이 타격감 있게 발로 차이는 장면에서 두 번째 박수가 터졌다고. 상영이 끝난 뒤에는 칸 영화제의 관례에 따라 기립박수가 이어졌는데, 예상 외로 길어져 8분 동안이나 이어졌다. 기립박수가 그칠 기미가 안 보이자 송강호가 봉준호에게 "이거 언제까지 쳐야 하나?" 라고 물어보자 봉준호는 "그러게, 배고픈데" 라고 답했고, 이 대화가 영상에 고스란히 담겨져 영어로 번역(Yeah, I'm hungry.)까지 되면서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자막버전 공식영상. 3분 10초경기생충이 공식 상영된 후, 많은 해외 언론들이 기생충의 황금종려상 수상을 점쳤으며 2차 중간 점검에서도 꾸준한 평점 1위를 기록하고 있었다. 폐막식 직전, 유력한 수상 후보로는 기생충과 함께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의 《페인 앤 글로리》와 셀린 시아마 감독의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 엘리야 슐레이만 감독의 《잇 머스트 비 헤븐》등이 꼽히고 있었다.5월 25일 폐막식 당일에 봉준호와 송강호의 참석이 알려지면서 본상 영화 기생충 다시보기 vod 다운로드 수상이 확실시되었고, 현지 시각 7시경, 봉준호의 기생충은 한국 영화 최초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칸 영화제 역사상 22번째 심사위원 만장일치 수상이었다. 배우 카트린 드뇌브와 심사위원장 알레한드로 곤살레스 이냐리투가 시상했으며, 이냐리투는 수상작을 호명하기 직전, “전세계에서 모인 9명의 심사위원들이 책임감을 갖고서 믿을 수 없을 만큼 도전적이고 강력한 힘을 지닌 감독들이 내는 새로운 목소리에 주목했다”며 심사 총평을 소개했다. 심사 총평을 이야기하던 도중 TV 중계화면에 봉준호 감독의 얼굴이 잡히며 수상 결과를 예고하는 듯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시상식 이후 이냐리투 심사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이 영화가 다른 장르들을 통해 가져온 예상할 수 없던 미스터리와 그 장르들을 섞어서, 무례하거나 강요하는 방식의 판단을 하지 않는 대신 재미있고 유머러스하며 부드럽게 이야기하는 방식에 대해서 생각을 공유했다. 로컬 필름이지만 글로벌하다." 라며, "우리는 감독, 국가, 정치적 메시지에 대해서 신경쓰지 않았다. 그것은 영화 자체만큼 중요하지 않다. 영화는 그 스스로 이야기해야만 한다.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어젠다나 메시지도 없었다. 그런 건 우리가 할 일이 아니다. 정치적인 결정이 아니라 영화적인 결정을 해야 했기 때문이다."라고 기생충을 황금종려상에 선정한 이유를 밝혔다.관련 기사 번역2018년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어느 가족》에 이어 2년 연속으로 동아시아 영화가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스리랑카 난민을 소재로 한 2015년 수상작 자크 오디아르 감독의 《디판》이나 영국 노동계급의 노인을 소재로 한 2016년 수상작 켄 로치 감독의 《나, 다니엘 블레이크》까지, 2010년대 후반 들어 칸 영화제의 성향이 '사회적 취약계층에 속한 가족의 이야기'에 주목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발견된다. 이러한 경향성이 기생충의 수상으로 이어지는 배경이 되었다고 분석되기도 한다.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이 《기생충》의 황금종려상 수상 소식에 '내가 원래 상 갖고 좋아하는 사람은 아닌데, 봉준호는 진짜 받을 만한 감독이고 멋진 사람이다.'라고 언급하며 축하했다. 대런 애러노프스키 감독도 봉준호 수상을 축하했다. 봉준호의 인터뷰에 따르면, 칸에서 시사회를 마친 후 함께 있던 틸다 스윈튼이 봉준호에게 '마스터피스'라고 무려 100여번이나 칭찬했으며, 황금종려상 수상 후에는 봉준호에게 직접 영상통화를 걸어와 소리를 지르며 축하해 줬다고 한다.

        이 영화 구상 초기의 가제는 데칼코마니였다고 한다. 원래의 제목이 로르샤흐였다는 인터뷰도 있다.2017년 봄, 봉준호의 신작이 내용에 대한 힌트 없이 제목과 송강호의 캐스팅만 영화 기생충 다시보기 vod 다운로드 공개되었고, 제목 때문에 감독의 전작 《괴물》(2006), 《설국열차》(2013), 《옥자》(2017)와 비슷한 스케일의 괴수물이나 재난물을 예상한 사람들이 많았다. 그러나 2017년 6월 옥자 가 공개되며 봉준호의 인터뷰를 통해《마더》와 비슷한 규모의 '어느 가족의 이야기'라는 것이 알려졌다.봉준호 감독 인터뷰에 따르면 처음에는 세 가족(기택, 박 사장, 문광) 각각 인원수가 4명이었다고 한다. 지하실에 근세만이 아니라 고시 공부를 하는 아들을 포함해서 자녀 둘도 숨어 있었다는 설정인데, 그 아이들까지 들락날락하게 하면 감당할 자신이 없어서 줄였다고 한다.봉준호는 평소에도 김기영 감독을 존경한다고 여러 차례 밝힌 바 있지만, 기생충 개봉 후 직접적으로 이번 영화가 김기영의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하녀(1960), 충녀, 육식동물에 나오는 계단 장면이나 부자의 욕망, 외부인의 침투 등을 언급하며 기생충과 짝지어 감상하기를 권했다. 씨네21에 김기영 앨프리드 히치콕, 앙리 조르주 클루조, 클로드 샤브롤 (의식), 이마무라 쇼헤이, 구로사와 기요시 (크리피) 등의 영화들과 기생충을 연관지은 기사가 실리기도 했다.음향 감독의 말에 따르면 빈부격차를 표현하기 위해 박 사장 가족의 집에서의 소리는 전체적으로 고요하고 리버브[42]를 크게 설정하였고, 기택 가족의 집은 좁은 집을 표현하기 위하여 리버브는 거의 없고 좀 더 시끄럽게 녹음하였다고 한다.카메라는 아리 알렉사65, 렌즈는 프라임 DNA 시리즈, 앙제뉴 줌 렌즈 24-290mm로 촬영되었다. 카메라는 화면이 깨끗해서 선택했고, 아리 알렉사65를 쓰겠다고 하니 추천받은 렌즈가 DNA 시리즈 렌즈였다고. 좁은 반지하방 세트 특성상 벽을 허물어 동선을 마련할 수가 없다보니 공간이 매우 좁았는데, 아리 알렉사65 바디특성상 공간확보가 쉬울 것 같았다고 한다. DNA 시리즈 렌즈는 샤프니스가 좋고, 필름 렌즈 느낌이 있는 데다가 화각이 매우 넓다는 특징이 있다. 같은 규모에서도 인물이 커 보이는 효과가 있다고. 렌즈의 단점으로 80mm,150mm 망원렌즈가 없어서 망원렌즈를 많이 못 쓴 게 아쉽다고 한다. 촬영감독 대담 기사블록버스터가 아님에도 제작비가 150억 원이 들었는데, 씨네21 인터뷰에 따르면 이는 제작진들의 임금을 올리고 표준근로계약을 준수[43]했으며, 촬영, 편집, CGI까지 4K로 작업하고 오디오 역시 Dolby Atmos로 믹싱한 결과라고 한다.폭염이 이어지던 촬영현장에서 아역 배우를 보호하기 위해 추가로 제작비를 투여해 CG작업과 추가 촬영을 진행했다. 밤 촬영이 많았는데 아역 배우를 일찍 잘 수 있게 하기 위해 배우들과 촬영 스케줄을 조정하기도 했다고.90%의 촬영을 세트장에서 진행했다. 봉준호의 인터뷰에 따르면, 칸 영화제 심사위원장인 알레한드로 곤살레스 이냐리투 감독이 "영화 속 그 완벽한 집은 어디에서 골랐냐"고 물었다고 한다. 미술감독 이하준은 "유명 건축가가 지었다는 설정 때문에 모던하면서도 우아한 공간으로 오픈 세트를 지었고, 감독님의 주문으로 한 공간 안에 있지만 한 인물이 다른 인물의 영화 기생충 다시보기 vod 다운로드 동선을 속속들이 볼 수 없는 코너와 사각이 있게 만들어갔다"고 설명했다. 박 사장네 집 세트의 외부와 1층, 지하와 차고는 600여 평의 전주영화종합촬영소에, 2층 내부는 약 250여 평 규모로 안성 DIMA 종합촬영소에 지어졌으며, 지하로 이어지는 통로는 전주영화종합촬영소 실내 스튜디오 안에 세트를 만들어서 촬영됐다. 세트 제작 전 바닥에 콘크리트 타설부터 시작하고 가정집 용량의 전기를 끌어오며 지역업체에서 정원수를 빌려다 심는 등 실제 사람이 살아도 될 정도의 세트였지만, 실제 건축가 자문으로는 현실의 집은 그런 형태가 아니라고 한다. 창이 너무 커서 열효율도 떨어지고 구조도 이상하다고. 세트는 촬영이 끝난 후 전부 해체되었다. #1 #2 #3 #4기택네 가족이 살던 반지하집도 그 동네 전체가 세트이다. 처음에는 로케이션으로 촬영하려고 했는데 후반부 물에 침수되는 설정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세트를 지을 수밖에 없었다고. 고양 아쿠아 스튜디오에서 50미터 정도되는 세트장에 바닥을 1m 20cm 높여 기택네 반지하 집을 짓고, 그 연결지점에서부터 약 20여 동 40가구 정도의 집들을 제작했다. 기초공사에서부터 마무리까지 구조물 하나하나로 세밀하게 공간을 채웠다. 헌팅 시점에 재개발하던 지역들이 있었는데, 양해를 구하고 자재들을 가져와서 창틀이나 문 등에 생활의 흔적이 남아있는 모습을 반영할 수 있었다고 한다. 반지하집 세트 제작 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실제 반지하 집 크기로 지어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한다. 후반부 폭우로 반지하집 동네가 물에 잠기는 장면은 해당 세트장에 물을 붓고 감독과 촬영감독이 잠수복을 입고 들어가서 촬영했다. 이하준 미술감독은 "재개발 구역 위주로 역사가 깊은 서울 다세대 주택이 밀집한 동네를 물색한 끝에 '기택' 가족의 집을 설정했다. 실제 음식물 쓰레기를 영화 기생충 다시보기 vod 다운로드 동원해 동네와 집에서 나는 냄새까지 구현했으며, 삼겹살의 기름때 등으로 디테일도 더했다. 여기에 기택네 집 곳곳에는 조금 더 사정이 나았을 때와 그보다 더 나았을 때 구입했을 법한 물품들을 곳곳에 배치, 기택네 가족이 걸어왔을 우여곡절을 예측케 한다"고 밝혔다. 제작기 기사 제작기 영상 프로덕션 디자인 비하인드 영상기택네 가족이 박 사장네 집을 나와 돌아가는 장면은 성북동, 자하문터널, 후암동, 창신동, 북아현동에서 촬영되었다. 기우와 민혁이 소주를 마시는 슈퍼는 실제로 아현동에 존재하는 40년 된 슈퍼로, 간판을 바꿔달고 촬영했다.기택네 가족이 입고 있는 옷들은 기성품이 아니라 반지하집 세트에 맞게 제작된 맞춤복이다. 현실에 기반을 두어 예전과 현대의 스타일을 더하고, 공간이나 소품의 패턴을 맞춰 옷을 염색하고, 디테일을 더해 만들어진 옷이라고. 기우가 박 사장 집으로 갈 때 입는 옷은 민혁의 옷을 색깔만 다르게 따라 입은 것으로 설정되었다.기택네 가족은 LG전자의 2014년도 플래그십인 LG G3를 사용하는데, 연교와 다혜는 iPhone X를 사용하며 문광은 홈 버튼이 존재하는 iPhone 6 이상의 기기를 사용한다.박 사장네 집에 등장하는 소품들의 높은 가격이 화제가 되었다. 의자는 1개에 2500만원, 테이블은 500만원, 쓰레기통은 250만원 등등. #1 #2영화 시작 직전 여섯 번의 종소리는 극장 사운드 채널 체크용이다. 잘 들어보면 종 소리마다 위치가 바뀌면서 마지막에는 모든곳에서 소리가 난다. 봉준호에 따르면 여섯 번의 종소리 중 하나가 현저히 작거나 뚝 끊기면 상영관의 사운드가 뭔가 잘못된 것이라고. 《옥자》에도 종소리가 삽입되어 있었으며 《플란다스의 개》 오프닝에도 사운드 체크를 위해 한 바퀴 회전하는 개 짖는 소리를 삽입했었다고 한다.엔딩 크레딧에 나오는 노래의 제목은 《소주 한 잔》. 봉준호 작사, 정재일 작곡, 최우식 노래다. 봉준호는 이 노래에 대해 "사람이 온갖 감정을 느끼게 될 때면 혼자 소주 한잔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마련인데, 영화의 마지막 기우의 감정을 담은 이 노래를 들으며 만감이 교차하는 영화의 여운을 이어 나갔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너무 우울하고 비관적으로 영화가 끝나는데, 그래도 관객이 영화관을 나서면서 약간이나마 숨 쉴 구멍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그나마 밝은 분위기의 노래를 넣었다고.47분 30초 인터뷰 부분 칸 영화제에서는 기립박수 때문에 크레딧이 일찍 끊겨버렸다고 한다.전체 가사개봉 전, 미스터리한 포스터가 이목을 끌었다. 포스터 왼쪽 하단에 등장한 다리의 주인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도 여러 추측이 오갔다. 가장 유력한 설은 극중에서 죽은 박소담 다리가 아니냐는 이야기가 돌았으나, 5월 16일 배철수의 음악캠프에 출연한 봉준호에게 배철수가 포스터에 담긴 의미를 묻자 "무슨 뜻인지 몰라서 나도 알고 싶다"고 답변했다. 포스터는 영화감독이자 디자이너인 김상만이 시나리오를 읽고 촬영 현장에 몇 번 가본 뒤 별개로 작업한 것이라고 한다. 봉준호도 배우 최우식에게 "저게 누구 다리니?"라고 물었으나 최우식도 "모른다"고 답했다고.1차 예고편의 내레이션은 봉준호의 요청으로 연극 배우이자 성우인 박정자가 맡았고, 목소리는 물론 기침 소리까지 걸걸하게 연기했다. 개봉 후 예고편의 기침 소리가 영상에 함께 나오는 소독차 연기뿐 아니라 복숭아 알러지의 의미까지 포함했던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예고편에서 초반 내용 정도가 노출될 뿐, 짧게 나오는 각 장면마다 연결성이 거의 없다보니 영화의 내용을 종잡을수 없다는 의견이 많았다. 개봉 후 이동진의 라이브톡에서 봉준호가 밝힌 바에 따르면 영화 기생충 다시보기 vod 다운로드 관객들이 영화 중반부 이후를 예상하지 못하도록 영화의 극히 일부분의 정보만을 제시하며 예고편을 만들어달라고 주문했다고 한다.영어 자막 번역은 옥자를 제외한 봉준호의 모든 영화의 번역에 참여해 온 달시 파켓이 담당했다. 칸 영화제 수상 후 수상의 숨은 공로자로 주목받으며 여러 언론매체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짜파구리를 라면과 우동을 합친 ‘람동'(ram-don)' 으로, 서울대를 옥스포드로 번역했다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되었다. 대만 카스테라는 Taiwan Cakeshop으로, 반지하는 Semi Basement 로 번역되었다. 외국인 관객이나 영어자막 버전을 궁금해 하는 관객을 위해 일부 극장에서 영어자막으로 상영되기도 했다.봉준호는 국내 언론시사회에서 "굳이 양극화, 경제 사회적인 이야기를 결부시키지 않아도 가난한 자와 부자들의 이야기를 넓게 이야기하고 싶었다“고 연출 의도를 밝혔다. 이어 “내가 하고 싶은 말이라는 건 영화 그 자체”라며, “영화를 통해서 부자와 가난한 자들을 학술적으로 분석한 것이 아니다. 인간의 모습을 투영해서 보여주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 “요즘 들어 드는 생각은, 서로간의 예의에 대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인간 존엄에 대한 문제들을 건든다고 생각한다. 기생, 공생과 상생이 거기서 갈라지는 것이 아닌가 싶다”라고 전했다. 봉준호는 <기생충>에 대해 “출발 자체가 가족이다. 기묘한 인연으로 얽히는 두 가족의 이야기를 그리면 어떨까 싶었다“고 털어놨다. 이어 ”기본적인 삶을 이루는 단위이자 삶의 형편에 따라 다 형태가 다르다. 우리 삶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에서부터 밀접한 우리 삶의 이야기를 다루자 싶었다. 둘 다 부자와 가난한 자 이야기지만 좀더 현실적이고 우리 삶에 밀접한 이야기를 다뤄보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었다”고 밝혔다.봉준호는 영화 '기생충'의 일부 장면에 전 정부 비판을 담은 것 아니냐는 질문에 2013년부터 구상했던 내용이라며 "우리는 코너링에 대한 전 정부의 트라우마가 있죠. 그러나 그런 의도는 전혀 없었습니다"라고 밝혔다.영화 속의 "냄새"에 대해, 봉준호는 “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모티프다. 서로 아무리 가까운 사이여도 냄새를 이야기하기는 쉽지 않다. 공격적이고 무례한 것인데, 이 영화는 아주 사적인 것까지 파고들기 때문에 서슴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임기 만료에 따른 나라현 사쿠라이 시장 선거가 17일 고시되어 3선을 지향하는 무소속 현직의 마츠이 마사타케 씨(66)와 NHK에서 국민을 지키는 당 당수의 신인 타치바나 타카시 씨(52)이 입후보를 신고했다. 24일에 투개표 된다.

    명군 또한 원역사보다 훨씬 이른 시기에 조총으로 무장하게 된다. 사실 그 이전까지 조선의 기밀유지로 그 존재를 몰랐다가 조선의 여진정벌 당시 여진족에게 잡혔다가 구출된 한인 농민들이 조선군의 조총 사용을 목격하면서 그 존재를 알게 된다. 신형 화통 정도로 파악된 조선의 신무기에 대한 농민들의 증언을 통해 높은 성능을 가진 것으로 파악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에 따라 칙사를 조선으로 파견하여 조총의 견본과 숙련된 포수를 요구하게 된다. 물론, 조선에서 명에 진상하는 조총은 강선이 없고 미니에 탄이 아닌 구형탄을 사용하는 다운그레이드 버전을 바치고 사신단 휘하 무사들을 훈련시키는 것으로 기술유출을 최소화하였다. 하지만 이렇게 받은 견본을 황궁 뜰에서 시연을 한 명의 입장에서는 대만족하였고 즉시 조총 복제를 실시하여 1,500여정을 성능실험을 위해 북원과의 전쟁에 배치된 부대에 보급한다. 그러나 일선 고위장수들이 조총의 성능에 의구심을 표하였고 이에 따라 조총 전량은 치중대를 지휘하던 참장 장위덕 부대에게 전부 지급된다. 그리고 북원부대의 공격을 받은 장위덕 부대가 장위덕의 지휘[28]와 북원부대의 실책[29] 그리고 자연환경의 유리함[30]으로 십여명의 사상자만 내고 100여명의 북원 병력을 사살, 군마 30여필 노획, 포로 17명을 얻은 대전과를 세운다.이렇게 성과를 보이자 더욱 적극적으로 생산을 하고 있다.[31] 다만 제작 경험 부족으로 인해 단조 생산을 채택하여 약 300발 정도의 사격이 가능한 조선제 조총과는 달리 주조 생산 방식을 채택하는 바람에 5~10발 사격 이후 폭발하는 등 내구성이 떨어지는 상황이다. 영화 기생충 다시보기 vod 다운로드 이에 따라 공을 치하하고 조총 견본에 대한 포상[32]을 하고자 김보(金輔)와 이진(李珍)을 각각 정사와 부사로 임명한 칙사들을 파견하면서 조선으로부터 매년 1,000정의 조총을 조공으로 바치는 대가로 다른 조공을 모두 폐지한다.조선의 여진 토벌 이후 조선에게 부여주와 연해주를 양도한다. 명 입장에서는 직접통치하는 영토도 아니고 조선이 통제하기에는 너무 방대한 영토여서 감당할 수 없어 오히려 조선이 약해질 것이라 판단하고 양도한 것.

    대마도와 일기도가 조선의 영토로 넘어갔다. 대마도는 조선에서 직접 통치하고, 일기도는 종씨 일가가 통치하며 조선의 봉신으로 있는 간접통치 형태. 또한 일본에서 반 조선 연합군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형식적으로는 양국 모두에게 속한 영토로 되어 있다.규슈 원정에서 쇼니군이 조총과 화포를 사용하는 조선군에게 말 그대로 무참히 박살나는 모습을 많은 사람이 목격했고 이를 보고 지옥에서 올라온 귀신들이라 생각한 이들도 있었다. 조총의 위력을 목격한 일본 영주들은 조총을 손에 넣기를 간절히 원하지만 포르투갈 상인들이 도착할 때까지는 손에 넣지 못하였다.규슈 원정과 이후 명종 때의 원정에서 야인 기병대가 규슈의 많은 민간인 마을을 무참하게 약탈하여 큰 피해를 입힌다. 기병 위주로 구성된 유목민의 약탈은 일본인들은 경험해보지 못한 일이었기에 이는 일본인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주인공은 규슈 일대에 조선왕이 지옥에서 악귀들을 보내는 마왕 정도로 인식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2부 시점에서 밝혀진 바로는 규슈 약탈로 삶의 터전을 잃은 일본인들이 고토 열도 해적단에 가담하면서 실제 역사보다 고토 해적들의 세력이 커져 경인왜란 때 왜군이 전남을 바로 공격하게 하는 길잡이가 되었다. 여진족들은 규슈 약탈의 경험으로 일본에 대해 바다 건너의 약탈물이 가득하고 방비는 취약한 젖과 꿀이 흐르는 땅 정도로 인식하게 되었다. 왜군과 직접 충돌해본 적이 없고 방어가 취약한 촌락만 골라서 약탈했기에 왜군을 약해빠진 군대로 생각하고 있다.

    원 역사와 비교할 때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물류의 발달과 상업의 진흥 덕에 귀금속의 부재에도 어설프게나마 화폐제도가 유지되고 있고, 전시를 이용한 수취제도 혁신 및 전지정리 덕에 원 역사의 8배에 달하는 조세를 거두는 등 재정규모도 정부 역할에 맞게 증대되었으며, 저 모든 개혁은 민생을 악화시키지 않았다.[33] 또한 보와 저수지 축조 확대 덕에 기근 피해도 줄고 장기간의 기근도 수월히 버틸 수 있게 된 데다, 대외 교역 확대를 통해 상인들의 자본이 증대되고 제도혁신도 거두면서 외연확장과 질적성장 또한 이루는 등[34] 인구부양력 및 경제력에서도 큰 발달을 이루기도 했다.군사 부문에서 거둔 성취 역시 독보적이었다. 특히 군제개혁을 추진해 고립병 제도를 정착시키고, 외국 고문을 받아들여 군사적 혁신 및 발전에 뒤쳐지지 않도록 하며, 국민개병의 기초를 다지는 등 제도상의 발전이 두드러졌으며 그 성과는 실전[35]에서 확실히 드러났다. 영화 기생충 다시보기 vod 다운로드 물론 실전경험은 허구헌날 전쟁만 하고 있는 유럽의 여러 강국들에 비해 딸리긴 하지만, 저들과 비교할만한 수준에 이른 것만 해도 대단한 성과다.외교 면에서도 많은 것이 달라졌다. 아직 조공 - 책봉 체제 하에 있어 명의 허가 하에 조공국과 통교하거나 그 체계 밖의 국가들과 교류할 때도 보고해야 했고 새로운 '무주지'를 개척할 때 또한 마찬가지였지만, 그 외교 관계에서의 범위 및 의식에서 상당한 변화를 겪었다. 몽골 제부족들과의 무역, 견서사로 시작된 유럽과의 관계 시작과 세계관 확장, 동남아시아 국가들과의 외교관계 지속, 유구에 대한 패권주의적 행보 등은 원역사 조선의 폐쇄적인 외교관계와 대비되는 측면이다. 서양에서도 조선을 야만인이 아니라 자신들과 동급의 국제법을 지키는 정상국가로 인정하게 되고 서로 자기 편에 끌어들이려고 노력하게 되었다.또한 집현전의 유지 및 청요직 임관만을 통한 승진을 억제한 덕에 관학파가 정계의 주류를 이루게 된 것, 재정규모의 팽창 덕에 더 큰 정부를 유지할 수 있게된 것, 지방행정의 분권화를 통해 효율성을 제고한 것, 부역제도의 개선 덕에 쉬워진 정부사업 등등은 내정에서의 효율을 증진시키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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